텍스트 자료

스터디 및 개별공지/중구·2016. 2. 13. 10:00

16-8-6

매입매출장.xlsx

 

16-7-23 

복사본 거래명세서.xlsx

 

 

 

벌꿀(Honey)이야기


 

자연의 종합영양제, 꿀벌이 전해주는 환상의 선물

한국벌꿀연구소2016


 

문제3


 

벌꿀(Honey)은 꿀벌이 식물의 꽃에서 꿀을 채취해 이것을 저장한 것을 말하며, 인류는 오래전부터 야생의 꿀벌로부터 꿀을 채취해 먹어왔다. 벌꿀은 끈끈한 액체로 그 빛깔과 향기, 맛이나 성분이 벌의 종류와 채취한 꽃에 따라 다르고 천연항생제인 프로폴리스, 여왕벌만이 평생 먹을 수 있는 생로얄제리, 자연의 종합 영양제인 생화분(꽃가루)은 꿀벌이 전해주는 환상의 선물이라 할 수 있겠다. 벌과 관련된 부산물들은 예로부터 약으로 많이 사용해 왔으며, 현재에도 영양 가치는 계속 연구되고 있다.



 

문제5


 

한국의 벌은 서양종 꿀벌과 재래종 꿀벌 두 종류가 있고, 생태적인 습성의 차이는 있지만 근본적으로 꿀벌 특유의 생활 습성은 같다. 꿀벌의 가족구성원은 한 마리의 여왕벌과 다수의 일벌, 그리고 약간의 수벌로 되어 있는데, 여왕벌이 될 유충은 계속 로얄제리를 먹고 11일만에 여왕벌이 되어, 평생 로얄제리만 먹고 산다. 여왕벌은 일벌보다 두 배나 큰 체격에 수명도 6개월인 일벌에 비해 5-9년을 산다. 수벌은 종족 유지에 필요한 여왕벌과의 교미가 유일한 역할이고 가을로 접어들면 밖으로 쫓겨나 죽게 된다.



 

문제6


 

육각형 벌집과 벌꿀


 

문제8


 

벌꿀은 감미료이지만 다른 당과는 다른 점이 있다. 모든 당분 중에서 신장에 가장 부담을 덜 주며, 위장에서도 큰 자극 없이 쉽고 빠르게 동화되어 에너지원으로 변화하여 사람의 원기를 북돋아 줄 수 있다. 또 자연 그대로의 순한 설사약이며 육체를 진정시키는 진정효과가 있고, 구하기 쉬우며 가격도 저렴한 편이다.



 

문제 9-1


 

벌꿀(Honey) 채집의 과정


 

양봉가가 벌집으로부터 틀을 제거한다.

연기를 이용하여 벌을 쫓고 봉방을 드러낸다.

벌집의 송송 뚫어진 봉방을 벗겨 낸다.

채밀기로 벌꿀을 내린다.

벌꿀을 망에 걸러 정제한 후 숙성시킨다.



 

문제 10


 

날씬한 몸매를 만드는 벌꿀을 이용한 다이어트


 

모델과 같은 날씬하고 건강한 몸을 꿈꾸는 현대인이 많다. 수많은 다이어트의 성공담 속에서 벌꿀을 이용한 다이어트 방법은 건강하면서 부작용이 적은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벌꿀 다이어트 방법은 식사 대신 벌꿀을 따뜻한 물에 2-3큰술 정도 타서 마시는 것으로, 더운 물이나 허브티에 타서 원하는 만큼 마신다. 벌꿀 다이어트는 3일간 계속하는 것이 기본이며, 주의할 사항으로는 장을 비워서 해독효과를 봐야 하므로 벌꿀 외에 다른 음식은 먹지 않아야 하며, 벌꿀은 100g당 296kcal의 높은 열량을 가지고 있어 너무 많은 벌꿀을 섭취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문제11


 

벌꿀의 효능

영양상의 효과 : 꿀에는 각종 비타민을 다량의 효소가 들어있어 피로회복이나 식욕증진뿐만 아니라 체력증진도 되어 스태미너 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적혈구 증가작용도 한다. 또한 꿀의 영양소는 피부마사지에 효과가 있으며, 산모들의 산후 회복과 산후의 갈증이 심할 때도 도움이 되며, 소화기 계통이 약한 어린이 영양식으로 소화불량에 좋은 작용을 한다.


 

질병상의 효과 : 꿀에는 비타민과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환절기의 감기나 인후염, 편도선염 등의 약으로 쓰이며 설사, 만성변비 등 장내 이상 발효에 의한 복통에 유효하고 신경과민이나 우울증에도 효과가 있으며, 체내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피를 맑게 하여 혈액순환 및 혈압에 좋아 노인병을 예방하는 작용이 있고 동맥경화나 뇌출혈, 방사선 장애 및 빈혈성 질병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음주 후의 숙취해소나 구내염, 아이들의 야뇨증에도 사용이 되어서 예로부터 질병의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문제12


 

벌꿀을 다른 식품에 활용한 민간요법


 

  1. 도토리 : 도토리를 벌꿀과 함께 잰 후 2~3년 숙성시켜 섭취하면 뼈가 튼튼해 진다.

  2. 인삼: 인삼을 측면으로 절단한 후 벌꿀과 함께 3개월 이상 숙성시켜 차로 섭취하면 몸이 따뜻해진다.

  3. 도라지 : 도라지를 벌꿀과 함께 잰 후 3개월 숙성시켜 섭취하면 목을 보호해 준다.

  4. 배: 배와 도라지, 꿀을 배합하여 숙성시킨 후 차로 마시면 기관지와 천식에 좋다.


 

문제13

벌꿀의 성분 분석


 

꿀의 분석해 보면 과당: 39%, 포도당 : 31%, 자당:1%, 수분17%, 다른 당분:9%, 기타:3.55%로 구성되어 있다. 꿀을 “살아있는 식품’이라고 하는 이유는 꿀에는 비타민, 단백질, 미네랄 방향성 물질, 아미노산 등의 이상적인 종합영양성분 이외에 효소를 지니고 있기 대문 포도당과 결정과당에 의한 피로회복 효과는 꿀만의 비교할 수 없는 특징이라 할 수 있다. 한국의 가정에도 음식의 감미료로 설탕보다는 인체에 해가 전혀 없으면서도 높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 꿀을 소비하는 가정이 증가 추세에 있다고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