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보안


1. 악성코드

악성코드(惡性-) 또는 맬웨어(Malware)는 컴퓨터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모든 소프트웨어의 총칭이다. 예전에는 단순히 컴퓨터 바이러스만이 활동하였으나, 1990년대 말 들어서 감염 방법과 증상들이 다양해지면서 자세히 분류를 나누기 시작했다.

  • 컴퓨터 바이러스: 프로그램을 통해 감염되는 악성코드
  • : 컴퓨터의 취약점을 찾아 네트워크를 통해 스스로 감염되는 악성코드
  • 웜 바이러스: 웜과 바이러스의 감염방법을 동시에 갖춘 악성코드
  • 트로이 목마: 자가 복제능력이 없는 악성코드
  • 스파이웨어: 사용자의 정보를 빼내는 악성코드
  • 애드웨어: 컴퓨터 사용시 자동적으로 광고가 표시되게 하는 악성코드
  • Hoax: 악성코드에 대한 잘못된 정보로 악영향을 끼치는 소문
  • 하이재커: 의도치 않은 사이트로 이동을 시키고 팝업창을 띄우는 악성코드
출처:위키백과(http://ko.wikipedia.org/wiki/%EC%95%85%EC%84%B1%EC%BD%94%EB%93%9C)

2. 암호화

1. 대칭키

암호문을 생성(암호화)할 때 사용하는 키와 암호문으로부터 평문을 복원(복호화)할 때 사용하는 키가 동일한 암호 시스템이다. 암호 시스템의 안전성은 키의 길이, 키의 안전한 관리에 상대적으로 의존성이 높다. 암호문의 작성자와 이의 수신자가 동일한 키를 비밀리에 관리해야 하므로 폐쇄적인 특성을 갖는 사용자 그룹에 적합한 암호 시스템이다. 냉전시절 워싱턴과 모스크바 사이의 핫라인(hot line)에 적용되었던 OTP(one time pad)는 대칭키 암호 시스템의 예이다.


출처:위키백과(클릭)

2. 공개키

공개 키 암호 방식(公開 - 暗號 方式)는 암호의 한 종류로 사전에 비밀 키를 나눠가지지 않은 사용자들이 안전하게 통신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일반적으로 공개 키는 잠그는 기능을 하고 개인 키는 잠근 것을 여는 기능을 한다. 개인 키는 각 사용자가 안전하게 보관하지만 공개 키는 외부에 공개한다. 그렇기 때문에 공개 키로부터 개인 키를 알아내는 것이 어려워야 한다. 이 두 키는 서로 수학적으로 연관되어 있지만 별개의 키이므로, 이런 암호방식을 비대칭 암호(非對稱暗號)라고 부르기도 한다.

공개 키 암호 방식은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 공개 키 암호 — 특정한 비밀 키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만 내용을 열어볼 수 있음.
  • 공개 키 서명 — 특정한 비밀 키로 만들었다는 것을 누구나 확인할 수 있음.
출처:위키백과(클릭)


3. 해킹 / 해커

해킹(hacking)은 전자 회로나 컴퓨터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웹사이트 등 각종 정보 체계가 본래의 설계자관리자, 운영자가 의도하지 않은 동작을 일으키도록 하거나 체계 내에서 주어진 권한 이상으로 정보를 열람, 복제, 변경 가능하게 하는 행위를 광범위하게 이르는 말이다.

출처:위키백과(클릭)

해커(영어: hacker, 문화어: 콤퓨터열중자, 콤퓨터침해자, 지능범죄자)는 해킹을 하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컴퓨터 전반, 특히 정보 보안에 능통한 전문가를 가리킨다.

출처:위키백과(클릭)

4. 방화벽

방화벽(防火壁)이란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지나는 데이터를 허용하거나 거부하거나 검열, 수정하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장치이다.

출처:위키백과(클릭)

5. 자녀보호

자녀 보호 또는 부모 통제인터넷에 접근하는 데 쓰이는 디지털 텔레비전 서비스, 컴퓨터·비디오 게임, 컴퓨터 소프트웨어에 포함된 선택 사항으로, 어린이가 시청하는 내용을 감시하거나 제한하고 이러한 활동에 대한 시간을 제한할 수 있는 기능을 부모에게 제공한다. V칩 기술을 사용한 텔레비전 기지국의 신호 차단, 컴퓨터 게임의 잔인한 부분 제거, 포르노욕설이 포함된 다양한 웹사이트 차단도 이러한 자녀 보호 기능에 해당한다.

출처:위키백과(클릭)

6. 안전한 웹사이트 식별방법

- 웹 서버용 디지털 인증서가 존재
- 상태 표시줄에 [자물쇠] 아이콘이 표시
- 웹 페이지의 URL이 'https://로 표시

7. IM(인스턴트 메신저)

인스턴트 메신저(instant messenger)는 인터넷 같은 네트워크를 이용한, 두 명 이상의 즉각적인 (실시간) 텍스트 통신에 이용되는 클라이언트이다. 간단하게 메신저라고도 하며, 인터넷을 통한 메신저라는 의미에서 인터넷 메신저라고도 한다.

인스턴트 메신저는 즉각적인 메시지를 중계하는 클라이언트이다. 인스턴트 메신저는 실시간으로 대화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전자 우편과 다르다. 또한, 대부분의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는 현재 접속해 있고 대화 가능한 목록을 보여주는 접속자 정보 기능을 제공한다. 이것을 흔히 '친구 목록'이라 부른다. 대화를 하는 사람들이 서로 한 줄씩 입력할 때마다 전송이 이루어지며, 따라서 이것은 편지를 교환하는 것보다는 전화 대화를 하는 것과 유사하다. 인스턴트 메신저 프로그램은 보통 집 전화의 자동 응답 기능과 유사하게 '자리 비움 메시지'를 자동으로 남겨주는 기능을 지원한다.

인기 있는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에는 네이트온 메신저 서비스, MSN 메신저 (윈도 라이브 메신저), 닷넷 메신저 서비스, AOL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 야후! 메신저 서비스, ICQ 메신저 서비스 등이 있다. 이들 서비스는 온라인 대화와 IRC에서 많은 개념을 빌려왔다.


출처:위키백과(클릭)

8. 디지털 서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