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서 match 함수 익히기

오피스/엑셀·2009. 8. 17. 18:56

 

MATCH(lookup_value,lookup_array,match_type)

MATCH는 lookup_array에서 일치하는 값이 아니라 값의 위치를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MATCH("사탕",{"아이스크림","사탕","우유"},0)은 array {"아이스크림","사탕","우유"}에서 의 상대 위치 2를 표시합니다.

 

 

 

type이 0이고 lookup_value(찾으려는 값이)가 텍스트이면 lookup_value에 와일드카드 문자 별표(*)와 물음표(?)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별표는 여러 문자를 대신하고 물음표는 단일 문자를 대신합니다. 아* 인 경우 아로 시작하는 문자가 다 올 수 있습니다.


Lookup_value   표에서 찾으려는 값입니다.

  • Lookup_value는 lookup_array(찾으려는 값이 들어있는 범위)에서 찾으려는 값입니다. 예를 들어 맨 밑의 그림을 보면 퀴즈시간 결석한 학생을 찾기 위해서 즉 점수가 0점을 찾으려고 할 때, 0점을 포함한 모든 범위 즉 퀴즈 전체를 선택해아 합니다.
  • Lookup_value는 숫자, 텍스트, 논리값 등의 값이거나 숫자, 텍스트 또는 논리값에 대한 셀 참조일 수 있습니다.

Lookup_array   찾으려고 하는 값이 포함된 인접한 셀들의 범위입니다. Lookup_array는 배열 또는 배열 참조이어야 합니다.

 

Match_type   lookup_array에서 lookup_value를 찾는 방법을 지정하는 숫자로 -1, 0, 1 세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 1이면 MATCH는 lookup_value보다 작거나 같은 값 중에서 최대값을 찾습니다. Lookup_array는 반드시 오름차순(...-2, -1, 0, 1, 2,...A-Z, FALSE, TRUE)으로 정렬되어 있어야 합니다. 타입을 생략하면 1로 간주합니다.
  • 0이면 MATCH는 lookup_value와 같은 첫째 값을 찾습니다. Lookup_array는 임의의 순서이어도 됩니다.
  • -1이면 MATCH는 lookup_value보다 크거나 같은 값 중 가장 작은 값을 찾습니다. Lookup_array는 TRUE, FALSE, Z-A, ...2, 1, 0, -1, -2, ..., 등으로 내림차순으로 입력되어야 합니다.

 

 

 

 

[문제 풀어보기]

 

  


=MATCH(24,B2:B5,1)정확히 일치하는 값이 없기 때문에 범위 B2:B5에서 다음으로 낮은 값(23)의 위치를 구합니다. (답은 2)

=MATCH(34,B2:B5,0)범위 B2:B5에서의 34의 위치를 구합니다. (답은 3)

=MATCH(40,B2:B5,-1)범위 B2:B5가 내림차순이 아니기 때문에 오류를 표시합니다. (#N/A)


match 함수는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보다는 아래와 같이 index 함수와 같이 사용하는 문제들이 많이 출제되고 있습니다.


 

 

글. 쌤쌤닷컴(ssemssem.com)

불펌금지합니다^^;; 퍼가실때 꼭 출처 남겨주세요

댓글